본문 바로가기
Travel (해외여행)/오세아니아

뉴질랜드 자유여행 반대방향 운전하는 방법

by 밥짓는곰 2020. 3. 27.
반응형



구구절절 블로그가 BBOK's Notes 블로그로 이사왔습니다!


# 글 내용은 주관적인 내용이며 특정 상호 및 사이트와

개인적으로 관계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뉴질랜드 7박 9일 여행기는 읽어보셨나요?^^

안읽어보셨다면 여기로!!

 

<뉴질랜드 여행기>

>> 뉴질랜드 7박 9일 자유여행 (준비일정) <<

 

지난번 포스팅은 해외여행 시 렌트카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습니다.

 

>> <TIP> 해외여행 렌트카 이용하는 방법 << 

 

이번 포스팅은 뉴질랜드에서의 운전법 입니다.

우리나라와 운전방향과 좌석이 반대로 되어있는 나라들이 있습니다. 뉴질랜드, 영국, 일본 등 그렇지요. 반대방향으로 움직여야하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만 그렇고 인간은...곧 적응하는 동물이기에! 금방 적응하더군요!

그러면 이제 기본적인 원칙들과 경험했던 내용들을 함께 섞어 글을 써내려가보도록 하겠습니다





Chapter 1. 운전방향과 운전대가 반대방향

 

일단 기본적으로 왼쪽 주행이라는게 생소하실 겁니다. 느낌자체가 다르거든요. 여기에 적응을 먼저하셔야하는데 아무생각 없이 운전하시면 자연스레 오른쪽으로 붙은 자신을 발견하실 겁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적응을 하기 위해 운전 처음으로 돌아가 왼쪽차선에 기준을 계속 맞추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운전대도 우측에 있고 깜박이도 반대방향에 있기 때문에 오른손으로 깜박이를 조작하셔야합니다우측손으로 깜박이를 위로 올리면 좌회전 아래로 내리면 우회전임을 기억하십시요! 처음에는 실수로 와이퍼를 많이 작동시키십니다.

 

Chapter 2. 회전교차로 익히기

 


오클랜드처럼 도시를 보다는 외곽지역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회전교차로입니다.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으니 잘 마스터를 하셔야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뉴질랜드는 우측에서 오는 차량을 우선적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즉, 우측에서 차가 온다면 양보를우선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회전교차로가 보이면 일단 정지하십시요. 그게 정답입니다. 이러한 생각을 기본으로 해서 각각의 경우를 아래 사진을 통해 알아볼게요!!

 

A. 회전교차로에서 좌회전 할 경우



가장 쉽습니다! 좌측 깜박이 키시고 좌회전하시면 됩니다! 단! 우측에서 차량이 진입하는지를 확인해주세요!

 

B. 회전교차로에서 직진 할 경우



이게 제일 애매하긴 했는데 원래대로라면 오른쪽차량 확인 후 그냥 진입했다가 나갈 때 쯤 좌측 깜박이를 켜서 나가는 겁니다.

그런데 저는 그냥 시작부터 좌측깜박이를 키고 나왔습니다. 불안했거든요...근데 문제는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C. 회전교차로에서 우회전을 하는 경우



우회전은 간단합니다. 우측에서 차량이 오는지 확인하시고 우측 깜박이를 키고 가시면 됩니다. 자연스럽게~~하지만 한국에서 습관을 들린 우리는 습관적으로 우측을 좁게 돌려는 경향이 있어요.

그래서 우회전은 크게 우회전은 크게 머리 속으로 주문을 외우면서 하세요!

 

#회전교차로에서는 원형주행(한바퀴돌기)는 안됩니다#

 




Chapter 3. 1차선 도로 지나가기

 

간혹 뉴질랜드에 가면 이런 곳이 있습니다. 멘붕이죠 길은 하나인데 앞에서 차가 오고 있어요. 저도 가야하는데....이럴때 당황하지마시고!! 왼쪽의 도로표지판을 확인할 것!!



이 표지판이 중요합니다! 1차선 도로인데 아래쪽에 보면 왼쪽화살표는 작고 빨간색이죠? 그리고 오른쪽화살표는 검은색에 빨간색보다 큽니다. 이 얘기는 앞에서 오는 차에게 양보를 하라는 말입니다.


'Give away'=>양보하라


반대로 되어 있는 표지판이 있을 겁니다. 그때는 먼저 건너가시면 됩니다. 한국인의 정이라 생각하고 먼저 가야하는데 양보하면 이상하게 생각하니 당당하게 가십시요...

 

Chapter 4. 속도위반? 규정속도는?


뉴질랜드는 하이웨이, 우리나라로 치면 고속도로에서 대부분 시속 100km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내주행은 시속 50km 미만으로 보통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몇몇 지역들은 특정하게 속도를 지정해두는데~!! 저렇게 속도 표지판 있으니 그냥 지키시면 됩니다. 우리나라처럼 네비게이션이 친절히 과속을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속도 표지판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벌금은 내본적이 없지만 벌금이 쎄다고하네요...ㅋㅋ 그러니 무사히 안전운전하시길......

 

Chapter 5. 주차구역과 주차시간

 

뉴질랜드에서 시내를 제외한 다른 곳들은 주차하기 널널합니다. 중요한건 시내에서가 문제입니다.



뉴질랜드 도로에서 보면 저런 표지판이 종종 보입니다. 일단 P라는 단어는 주차를 뜻하긴 하는데 숫자는 무엇을 뜻하냐...


바로 시간입니다.

30 => 30분, 5 => 5분


Loading Zone인 경우 수하물 내리는 곳이기 때문에 일반차량은 주차가 어려운 곳입니다. 그리고 근처에 숫자가 없이

이렇게 있다면 근처에 주차 계산기가 있다는 겁니다.


요녀석이죠. 이 주차요금계산기는 카드를 먼저 넣고 원하는 시간을 먼저 계산하시면 됩니다. 보통 주말의 경우에는 무료인 경우도 많으니 주차요금계산기의 화면을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다 그런거는 아니니 꼭 확인해보세요!)

 

이상으로 뉴질랜드에서 운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글을 읽는 것도 좋지만! 가장 좋은 것은 여행가셔서 직접 부딪쳐보는게 최고입니다! 하지만 이 글이 자그마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